포커스애널리틱스
캠페인 집행 후 #성과분석
커버리지 파악 > 포커스애널리틱스 엘리베이터TV 시청률 분석
포커스애널리틱스는 닐슨 코리아와 협력하여 개발한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를 시청하는 입주민의 엘리베이터 이용행태와 파트너사별 캠페인 시청행태 분석리포트 및 입주민 모바일 이용행태를 측정하는 국내최초 옥외광고 성과측정 플랫폼입니다.
시청률 측정 프로세스
포커스애널리틱스는 통계학적 산출과정을 바탕으로 가장 신뢰도가 높은 닐슨의 TV시청률 조사와 동일한 방법론으로 설계되었습니다.
TV시청률은 전국민을 대표할수 있는 4200가구를 선정하여 패널가구에 피플미터라는 기기를 설치하고 이를통해 시청기록을 수집하여 시청률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포커스애널리틱스 역시 TV시청률과 동일한 프로세스로 측정되지만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단지에 거주하는 2200명의 패널에게 피플미터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앱을설치하여 시청기록을 수집하고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패널 앱 설치
지역X성별X연령별로 할당된 대표성을 가진 2,200명의 패널을 모집, 모집된 패널은 포커스미디어 시청자 대표 App 설치를 진행 합니다.
패널 선정 기준에 따라 지역 성 연령별로 할당된 패널들을 모집하고 모집된 패널들은 포커스미디어 시청자 대표 App을 설치하게 됩니다. 이 패널앱이 TV의 피플미터와 같은 역할을 하여 시청데이터를 수집하게 됩니다.
패널선정
Rim Weighting 방식으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800만 입주민을 대표할 2,200명의 패널 선정
시청률 분석을 위한 패널 선정은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입주민 800만명의 대표성을 가지기 위해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지역/성별/연령별 인구수를 산출하고 Rim weight 방식으로 가중치를 비교하여 최종 2200명의 패널을 선정 하였습니다(2,200명의 표본은 표본오차 +- 3%수준).
- 모집단 범위: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수도권 아파트 단지 거주 만 20-69세 (10대, 70대 이상, 오피스텔 거주 타겟 제외) → 실제 시청량 대비 1.4배 정도 낮게 측정됨
시청률 데이터 수집
설치된 앱으로 고도 변화를 감지하여 탑승여부를 판단한 후 엘리베이터TV의 SSID 신호를 수신하여 송출된 컨텐츠를 파악합니다.
시청데이터 수집은 패널이 엘리베이터를 탑승하게 되면 App이 고도변화를 감지하여 탑승여부를 판단하고 엘리베이터TV에서 보내는 SSID 신호를 App이 수신하여 현재 송출되고 있는 컨텐츠를 파악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렇게 수집된 2,200명 패널 데이터를 모두 취합하여 시청률 데이터 제공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유실을 최소화하고 표준화하여 비교 가능한 데이터를 확보합니다.
패널의 로그별 데이터 수신(초 단위까지), 노출 시간을 기준으로 9만여대의 엘리베이터TV 일일 운행 정보와 매칭합니다. 일일 운행 정보에 소재ID별 정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 소재별 패널 노출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닐슨에서 실제 노출 여부 및 광고 표준 업종, 광고주 기준으로 모니터링, TV와 동일한 업계 기준으로 데이터 표준화를 진행합니다.
데이터 제공
앱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입주민들의 모바일 앱 사용률은 포커스미디어에서만 제공 가능한 데이터입니다.
APP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엘리베이터 이용행태/ 광고 시청행태/ 모바일앱 이용행태에 대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모바일 앱 이용행태의 경우 포커스미디어에서만 확인 가능한 데이터로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입주민들의 앱 사용률을 확인 가능하며 닐슨에서 제공하는 코리안클릭의 전국민 앱 데이터와 입주민의 데이터 비교도 가능합니다.
타 매체 대비 효율
포커스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통해 타 매체 대비 효율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TV광고의 노출 효율지표인 CRPR(1GRPs 획득 당 비용)는 지상파 광고 집행 시 200만원 수준 (2049 기준)이며 디지털 동영상의 경우 유튜브, SMR, 티빙 등 주요 광고 매체 기준 CPM 8천원 ~ 1만 6천원 수준의 노출비용을 보입니다.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 노출 효율은 CRPR 45~47만원, CPM 1만원 수준으로 집계됩니다.
또한 TV와 비교했을 때 동일 금액 집행 케이스와 비교 시, 수도권 내 비슷한 Reach를 기록했으며 특히 빈도는 3배 더 높고, 2049 비율이 훨씬 더 높은 점을 입증할 수 있었습니다.